Google Analytics 4의 숨겨진 지표 광고 최적화 3가지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친구들! 🙌 오늘은 Google Analytics 4(GA4)의 숨겨진 보석 같은 지표들로 광고를 최적화하는 3가지 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GA4로의 전환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이 꿀팁들로 여러분의 Google Ads 캠페인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거예요!
1.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활용하기
활성 사용자란?
GA4에서는 '참여 세션'을 가진 사용자를 활성 사용자로 봐요. 참여 세션이 뭐냐고요? 간단해요! - 10초 이상 지속된 세션 - 전환 이벤트가 있는 세션 - 2페이지 이상 본 세션 쉽게 말해 여러분의 콘텐츠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이에요. 이 지표가 왜 중요할까요? 1) GA4의 주요 사용자 지표예요. 'User'라고 보이면 바로 이거랍니다! 2) Universal Analytics에는 없던 새로운 지표예요. 신선하죠?
활성 사용자 활용 전략
이 지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리마케팅에 딱이에요! 활성 사용자로 구성된 맞춤 잠재고객 그룹을 만들어 리마케팅하면 전환율이 훨씬 높아질 거예요. 비용은 줄이고 효과는 높이고, 일석이조 아닌가요? 😉 예를 들어, 활성 사용자를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로 리마케팅을 하면 어떨까요? 이미 관심을 보인 사용자들이니 전환 가능성이 훨씬 높겠죠!
2. 이벤트 카운트(Event Count) 분석하기
GA4의 이벤트 개념
GA4에서는 모든 행동이 이벤트로 취급돼요. 예를 들어, UA에서는 각 '가입하기' 버튼마다 별도의 이벤트를 만들었다면, GA4에서는 하나의 '가입하기 버튼' 이벤트로 통합 관리해요. 깔끔하죠?
이벤트 카운트 활용 전략
이 지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벤트에 주목해보세요. 예를 들어 랜딩 페이지에서 비디오 시작 이벤트가 스크롤 이벤트보다 많다면? 중요한 요소들을 페이지 상단으로 옮기는 게 어떨까요? 또는 비디오를 활용해 가입을 유도할 수도 있겠죠. 이런 식으로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면 PPC 캠페인 성과도 쑥쑥 올라갈 거예요! 🚀 또 다른 예로, '가격 옵션' 메뉴를 많이 클릭한 사용자들에게 무료 체험 광고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이벤트 카운트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거죠!
3. 맞춤 지표(Custom Metrics) 설정하기
맞춤 지표 구현 방법
맞춤 지표는 Google 태그 관리자나 JavaScript 코드를 통해 구현할 수 있어요. 좀 더 기술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한번 익숙해지면 정말 유용해요!
맞춤 지표의 매력
맞춤 지표의 매력은 뭘까요? 바로 타겟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케 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면: - 게스트로 결제하는 고객 수 - 로그인 상태로 방문한 사용자 수 - 가장 많이 본 페이지 제목 등 다양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죠. 이런 정보들로 Google Ads 캠페인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맞춤 지표 활용 전략
1. 게스트 결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계정 생성 프로모션을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2. 인기 있는 페이지 제목과 유사한 키워드에 입찰액을 높여볼 수도 있겠죠. 3. 인기 블로그 포스트를 바탕으로 새로운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어요.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요! 여러분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보세요. 🌟
맞춤 잠재고객 그룹 만들기